[노개북] IT 5분 잡학사전 Ep16~21

2023. 2. 22. 21:26상품 리뷰/독서 노트

오늘의 TIL 3줄 요약

  • 쿠키
  • 데브옵스
  • 서버리스

TIL 날짜

  • 12023.02.22

오늘 읽은 범위

  • Ep16.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사라진 이유와 브라우저 엔진
  • Ep17. 아, 쿠키가 먹는 게 아니라고요?
  • Ep18. 프런트엔드, 벡엔드?
  • Ep19. 서버가 뭔지 아직도 모른다고?
  • Ep20. 슈퍼 개발자만 할 수 있다, 풀스택?
  • Ep21. 서버리스는 서버가 없다는 뜻?

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

  • 쿠키는 영수증 역할을 한다.
  • 서버를 고르고, 설정하고, 서버에 소프트웨어도 설치하고, 데이터베이스 설정도 하고, 보안도 신경써야하고... 할 것이 엄청나게 많다. 이 모든 것을 데브옵스(devOps)라고 한다.
  • 서버리스는 서버가 없는 게 아니라, AWS 람다 같이 외주(Outsourcing)하는 것이다.
  • 서버 컴퓨팅을 쓴 만큼 돈을 지불하지만,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 콜드 스타트라는 한계를 가진다. 

오늘 읽은 소감은?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.

  • 쿠키에 대해서 너무 추상적으로만 알고 있었다. 이번 독서로 조금 더 구체화할 수 있었다.
  • 데브옵스, 데브옵스.. 그 사이클을 전반적으로 개발 및 관리하는 것이었다. MLOps는 AI관련 업무 전반을 개발 및 관리하는 것일 듯 하다.
  • 서버리스... 정말 서버가 없는 것이라 생각했는데... ㅎㅎ;; 다음 사이드 플젝때 AWS에 다시 도전해봐야겠다.

나의 최애 북틸 3

728x90
반응형